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양쯔강 기단의 정체는?

양쯔강 기단의 정체는?

지리관련 카페에서 담아왔어요.

----------------------------------------------------------------------

1. 기상학에서 양쯔강 기단을 독립된 기단으로 인정을 하는가?
2. 기단으로 인정을 한다면 기단 발원지 성격과 관련하여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인가?


여기까지는 저의 질문 내용이고 아래는 기상청 관계자의 답변 내용입니다.
--------------------------------

질의에 답변드리겠습니다.

1. 말씀하신 양쯔강 기단에 대해서는 기상학 분야에서도 여러 견해가 있습니다.
따라서 독립된 기단으로 인정을 하고 있지만, 다른 기단의 변질된 형태로 보는 견해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행된 자료에서도 양쯔강 기단에 대해서 “대륙성열대기단인 양쯔강 기단은 중국의 양쯔강 근처 평야지대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나 이 지역이 이 기단의 발원지로서 부적합하므로 양쯔강기단을 시베리아기단이나 북태평양기단이 변질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기상청 기상연구소, 2004, 한국의 기후, p.65). 최근에 기존의 기단 견해에서 다른 기단의 변질된 형태로 보는 견해 추세로 보입니다. 교과서에는 그러한 견해가 조금 느리게 반영되는 것같습니다.

 
2. 관련 설명에 대해서 기존의 양쯔강 기단의 성격은 그대로 제시하고 관련해서 다른 견해도 있음을 알려주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것처럼 ‘양쯔강 기단은 따뜻하여 비교적 불안정한 기단이지만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기단내에서 구름이 생기고 비가 내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와 같이 고온건조한 성질을 가진 양쯔강 기단은 주로 봄과 가을에 이동성고기압 형태로 우리나라를 통과하게 되어 온화하고 맑은 날씨를 나타낸다. 최근에는 양쯔강 기단을 다른 기단의 변질된 형태로 보는 견해도 있다’ 라는 설명이 가능할 것입니다.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향후 더 많은 연구와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 : 기상청 예보연구팀   TEL : 02-834-5921